충장중학교 로고


  •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광주충장중학교
  •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광주충장중학교
  •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광주충장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글자크기
크게
기본
작게
  • 학생마당
  • 학교스포츠클럽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통한
가고 싶은 학교만들기

운영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는 많은 성장이 이루어지고, 심리적·정서적으로는 매우 불안한 시기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보다 공부와 입시에 대한 심리적 중압감이 더욱 심하다. 이런 시기를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심리적·정서적으로 안정감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그 방법 중에 하나가 청소년들에게도 스포츠클럽 활동을 권장하는 것이다. 청소년에게 있어서 명랑하면서도 능동적인 인간이 되게 하고, 규칙이나 공정성의 존중을 배우게 하며, 타인과의 협동정신 기르기 뿐 아니라 주도적인 지도력을 체험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스포츠는 청소년이 문화생활을 하는데 청소년에게 여가시간 및 방과후 시간에 스포츠를 함으로써 문화생활의 참다운 의미를 알게 하고, 창조적이며 바람직한 문화생활 활용방법을 이해시켜 개인적 발전을 도모하도록 문화 활동을 이끌어가도록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보람된 학교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현재의 학교체육은 입시 위주의 학습 부담으로 학교체육 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생들의 체력 저하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초·중·고 학생들의 비만율은 2002년 9.4%에서 2008년 11.2% 증가했으며 체력등급은 2000년에 비해 2008년에는 1급이 2% 줄고, 5급은 9% 늘어났다. 따라서 생활체육으로서 학교스포츠클럽이 건전한 청소년 문화 창출과 학교체육 활성화에 기여하여 학생 들의 비만율 저하와 체력 향상을 위해 학교스포츠 클럽의 조직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학교스포츠 클럽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운영 목적

  • 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학생들의 건강 체력 향상과 체력 관리 능력 배양
  • 2)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생활화로 올바른 인성함양 및 사회성 함양·공동체의식 함양, 협동심과 여가선용의 기회 등을 부여하고생활체육기반 조성
  • 3) 학교체육과 지역의 생활체육활동 연계를 통한 우수체육활동 모델 확산
  • 4) 스포츠 인구의 저변 확대를 통한 스포츠 국가경쟁력 제고
  • 5) 사제동행 스포츠 활동을 통한 밝고 건전한 학교풍토 조성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의

학교스포츠클럽은 일선 학교에서 방과후 활동으로 행해지고 있는 체육관련 프로그램, 즉 방과후 자율체육활동, 방과후학교, 체육동아리 활동 등 학생으로 구성된 모든 체육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