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장중학교 로고


  •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광주충장중학교
  •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광주충장중학교
  •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광주충장중학교

학교특색사업

글자크기
크게
기본
작게
  • 학교소개
  • 학교특색사업

존중과 배려가 있는 학년 학생 자치활동

운영의 필요성

  1. 1) 학년 공통의 운영계획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존중감 함양과 생태 문화적 감성 계발
  2. 2) 학년 공동 학급 운영을 통해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생활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
  3. 3) 학년·학생 자치활동을 통해 진정한 협력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깨닫고 내면화함으로써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을 함양

운영 목적

  1. 1) 학년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당위와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 활동 진행
  2. 2)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협업 능력 함양
  3. 3)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를 통한 바람직한 생활지도 문화 조성
  4. 4) 배려와 나눔, 책임의 가치를 배우는 학생 참여형 교육과정 운영
  5. 5) 교사와 학생이 함께 결정하여 완성해가는 수평적·개방적 학교문화의 토대 마련

세부 계획

1) 학년 자치
  1. 가) 건강한 신체를 위한 생활교육
    • -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감염병 대비 개인 청결 유의하기
    • - 올바른 급식 습관, 수면 습관 갖기
    • - 껌, 과자 등 건강하지 않은 먹거리의 위험 안내
  2. 나) 기초 생활습관을 위한 생활교육
    • - 아침 등교 후 8시 40분~9시까지 아침활동 (독서와 학급 자치 활동)
    • - 자기 물건 소중히, 남의 물건 존중하기
    • - 시간 약속 잘 지키기- 쓰레기 분리수거 생활화
    • - 금연
    • - 바른 말 고운 언어생활로 자신 있게 표현하기
    • - 급식실로 이동시 안전을 위해 반별로 정해진 좌석에서 식사를 하도록 지도
  3. 다) 수업 예절 지키기
    • - 해당 수업 시작종 울릴 때 교실 입실하여 책상 위에 그 시간 교과와 관련된 책과 필기구만 올려놓기
    • - 체육시간, 스포츠 시간 체육복 착용하여 활발하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
  4. 라) 공동체를 위한 배려 교육
  5. 마) 아침 독서를 통한 독서 습관 기르기
    • - 아침 독서 시간(8시 40분~9시)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책을 통해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1학년
  1. 가) 학년 목표 실현을 위한 활동
    • 1.주제 : 공감으로 소통하는 우리
    • 2.목적 : 인사 잘하기(존중), 고운말 사용하기(예의), 먼저 손 내밀기(배려)를 몸에 익혀 함께 성장하는 1학년이 되자.
    • 3.방향
      - 인성덕목상(가칭) 시상: 4, 6, 9, 11월에 각 2명씩 학생추천으로 인성덕목상 수여(학생부 기록은 하지 않음)
      - 예시 분야: 정직, 따뜻함, 끈기
  2. 나)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통합 활동
    • 1학기 : 역사 속 나(5.18민주화, 통일), 기억해야 하는, 잊지 말아야 하는...(세월호 추모 활동)
    • 2학기 : 놀며 생각하며 배우는 우리(자유학기 프로그램)
3)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2학년
  1. 가) 학년 목표 실현을 위한 활동
    • 1.주제 : 더불어 성장하는 우리
    • 2.목적 : 먼저 웃으며 인사하고 친구들의 말을 잘 경청하기(존중), 고운 말 사용하기(예의), 핸드폰 예절 지키기(배려)를 몸에 익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2학년이 되자.
    • 3.방향
      - 아침 독서 활동을 통해 역량 강화
      - 2학년 각 반 중심 소규모 모둠 프로젝트 진행
  2. 나)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통합 활동
    • 1학기 : 역사 속 나 (5.18민주화, 통일), 기억해야 하는, 잊지 말아야 하는...(세월호 추모 활동)
    • 2학기 : 자존감 프로그램 (바른 언어 사용)
      미니 체육대회-더불어 함께 하는 우리
4) 존중하는 관계, 성장하는 공동체 3학년
  1. 가) 중점 추진과제
    • - 일상적인 학생상담 및 생활교육 강화
    • - 진학과 연계한 진로교육 강화
    • - 학급자치를 기반으로 한 자율적이고 즐거운 학급 만들기
  2. 나) 세부 추진 계획
    • 1.주제 : ‘자아 성찰을 통한 인성함양’
    • 2.목적 :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한 바른 인성 함양-자신의 활동을 점검함으로써 지난 행동에 대한 반성과 앞으로 갖추어야할 덕목을 새기고 다짐함으로써 건전한 가치관과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3.방향 : 월별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 작성
  3. 다) 존중과 배려가 있는 통합 활동
    • - 1학기: 수업 내 5분 독서활동(독서활동), 역사 속 나(5.18민주화, 통일), 기억해야 하는, 잊지 말아야 하는...(세월호 추모 활동)
    • - 2학기: 학교축제준비, 졸업UCC 제작, 공연 관람 및 초청 강연, 체육활동 및 학급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기대효과

  1. 1) 학년에 특화된 인성 교육을 통해 공동체에서 필요한 바람직한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
  2. 2) 학생들이 스스로 꾸려가는 이해·존중·배려의 생활화로 학교폭력 감소 및 바람직한 학교문화 조성
  3. 3) 다양한 학생주도 체험학습을 통하여 인생을 주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능력 배양
  4. 4) 학년 주제통합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평화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더불어 사는 삶의 실현